�����������ߴ�ϴ�. 우리나라 공무원은 공직사회의 효율성을 해치는 가장 큰 요인이 ‘가짜노동’이라고 인식했다. 하루에 두 시간 넘게 불필요하고 형식적인 문서 작업과 회의로 낭비하고 있다고 조사됐다.조세현 한국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은 24일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리는 ‘정부혁신미래전략포럼’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5년 공무원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이번 인식조사는 지난 3일~9일 사이 온라인 설문을 통해 진행됐다. 국가직·지방직 공무원 7만3796명이 참여했다.조사 결과에 따르면 공직 내 비효율 개선을 위해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로 ‘보여주기식·형식주의 등 가짜노동’(22.06%)이 꼽혔다. ‘민원이나 외부기관 요구에 대한 과도한 대응’(20.59%), ‘보고·결재·회의 등 의사결정 과정의 비효율’(16.11%), 조직·인사 관리의 비효율(11.28%) 등이 그 다음 순으로 나타났다.“불필요한 문서·회의, 의사결정 과정의 비효율성 불러와”1점(전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