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에어컨의 안과 밖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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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115.♡.33.203) | 작성일 | 25-08-08 08:04 | ||
1901년 미국 브루클린의 한 인쇄소는 여름마다 잉크가 번지고 종이가 부풀어 오르는 현상으로 골치가 아팠다. 문제 해결을 위해 버펄로 포지라는 회사의 젊은 엔지니어 윌리스 캐리어가 파견됐다. 몇달간 골머리를 앓던 캐리어는 늦가을 기차역에서 안개를 보고 번뜩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그는 안개와 같이 포화된 공기를 파이프로 통과시키는 방식을 개발해 공기의 습도와 온도를 조절할 수 있게 됐고, 지금은 “에어컨의 아버지”라 불린다. 에어컨은 덥고 습해 살기 힘들던 미국 남부, 중동, 동남아 등의 주거 환경을 획기적으로 전환했다.
내가 어릴 때 에어컨은 은행이나 백화점에 가야 경험할 수 있는 사치재였지만 이제는 보편적 가전이 됐다. 지금 한국의 에어컨 보급률은 약 85%로 세계 최상위권이다. 특히 올여름 같은 심한 더위에 에어컨의 존재가 무척 고맙다 보니 캐리어의 생일에 기념우표를 발행하자는 청원이라도 넣고 싶을 정도다. 열사병으로 응급실에 실려 오고, 냉방병 몸살 기운으로 병원을 찾는 이들이 요즘 늘고 있다고 한다. 여기서 캐리어가 개념을 만든 에어컨의 구조를 살펴보자. 에어컨은 내부의 온도와 습도를 낮추는 대신 벽을 사이에 두고 외부로 폐열을 발산하는 구조다. 실내 온도를 낮게 유지하는 만큼, 열역학적으로는 외부로 그만큼의 열을 배출한다. 도쿄에서 건물 에어컨의 폐열 발산으로 업무지구의 기온이 1~2도 정도 상승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실내에서 뽑아낸 열이 실외기 수만개를 통해 방출돼 공기를 가열하는데, 특히 야간에 대기 안정도가 낮아지며 열섬이 더 커져 밤 온도가 더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했다. 밤새 상승한 온도는 다음날 냉방 수요를 크게 하는 악순환을 부른다. 한국의 문화적 특성에 기반한 ‘화병’이란 정신질환이 있다. 차오른 분노가 마치 뜨거운 열기 같아 가슴이 먹먹하고 뭉친 덩어리로 느껴진다. 얼굴이 화끈하며 숨이 가쁘고, 입이 마르고 잠이 안 온다. 좁은 곳에서 벗어나서 시원한 공기를 쐬고 싶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마음 안의 온도가 올라가면 어떻게든 해결하고 싶어지고, 그 뜨거움을 밖으로 분출해버린다. 그래야 내 안의 온도를 낮추고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다. 관건은 외부로 배출되는 폐열이다. 용이나 고질라가 뿜어내는 불꽃은 분명한 대상이 있는 공격이니 강하지만 피하면 된다. 문제는 적당히 내면의 온도가 올라간 사람들이 각자 자기의 내부온도를 낮추기 위해 에어컨을 작동하듯 폐열을 방출하는 것이다. 자잘한 일에 “열받아 죽겠어”라고 탄식하며 짜증 내고, 억울함을 분노로 표현하고, 세상을 원망하는 방식으로 각자 내 안의 뜨거운 기운을 내뿜는 것으로 내면을 식힌다. 마치 수만개의 실외기가 도시 온도를 1~2도 올리듯, 수백만명이 조금씩 뿜어내는 폐열은 공동체의 평균온도를 올리는 것 같다. 이번 여름이 확실히 덥다고 느껴지고, 열대야가 늘어난 현상은 모두 어느 선을 넘은 기온 탓이다. 거기에 에어컨 사용 증가와 폐열 방출이 가중된 것이다. 이렇듯 우리는 나를 식히기 위해 노력하는 만큼 폐열을 외부로 뿜어내고 있고, 이것들이 쌓여서 주변 분위기 온도를 올리며 불쾌감의 선을 넘어선다. 동시에 높아진 온도는 한층 더 절실하게 나 하나라도 일단 식혀야 한다는 절박감을 주며 에어컨 세기를 한 칸 높이고, 또 그만큼 폐열 방출은 늘어난다. 에어컨은 벽 하나를 사이에 두고 안과 밖의 온도 차를 만든다. 안을 차갑게 하는 만큼 밖은 더워진다. 내 안의 온도를 낮춰야겠다는 작은 욕구가 세상을 뜨겁게 하고 있고, 그 열은 결국 내게 되돌아온다. 냉방병과 열사병이 동전의 양면처럼 발생하는 사이클이 악순환으로 돌아가고 있다. 세상이 흉흉해지는 것은 어쩌면 내 맘을 최대한 쿨하게 유지하고 싶다는 욕망의 되치기인지 모른다. 내 안의 온도가 몇도 정도 높아도 견딜 만하다는 마음이 필요한 시대다. 5600만년 전 지구를 강타한 온난화에서 살아남기 위해 당시 일부 육식 동물은 평소 먹지 않던 뼈까지 씹어먹으며 생존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온난화에 따라 달라진 먹거리에 빠르게 적응하지 못한 생명체는 절멸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현대 기후변화 연구에도 중요한 시사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6일(현지시간) 미국 럿거스대 연구진은 5600만년 전 지구에 서식했던 육식 포유류인 ‘디사쿠스 프레눈티우스’가 자신의 식성을 바꿔 급격한 온난화에도 살아남았다는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팔레오지오그래피, 팔레오클라이마톨로지, 팔레오에콜로지’에 실렸다. 디사쿠스 프레눈티우스는 6600만년 전 지구에 나타나 약 1500만년 동안 생존한 선사시대 육식 동물이다. 크기는 현대의 자칼이나 코요테와 비슷했으며, 몸무게는 12~20㎏이었다. 연구진은 북미에서 발굴한 디사쿠스 프레눈티우스 치아 표면에서 무언가에 긁힌 흔적을 집중 분석했다. 어떤 먹이를 섭취했는지 들여다본 것이다. 확인 결과, 5600만년 전을 기점으로 최근에 가까워질수록 표면이 상한 치아가 더 많이 발견됐다. 단단한 먹이를 섭취하기 시작했다는 증거다. 연구진은 뼈를 씹어먹었다고 봤다. 5600만년 전은 지구과학계에서 ‘팔레오세 에오세 열 극대기’라고 부르는 시점이다. 지구 기온이 단 수천년 만에 기존보다 약 5도나 올랐고, 이 상태가 20만년간 지속됐다. 고온으로 자연환경이 변하면서 디사쿠스 프레눈티우스의 먹이, 즉 초식 동물이 부족해졌다. 디사쿠스 프레눈티우스는 본래 살코기를 먹었지만, 이젠 그렇게만 해서는 주린 배를 채울 수 없게 됐다. 연구진은 디사쿠스 프레눈티우스가 식성을 바꿔 사냥감의 뼈까지 씹어먹으면서 영양분을 보충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디사쿠스 프레눈티우스는 지구 기온이 5도나 높아진 시기를 무사히 넘기고 수백만년을 더 생존했다. 연구진은 “다양한 먹이를 섭취할 수 있는 동물이 환경 스트레스를 견딜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급격한 온난화로 먹이사슬 상위 동물의 식량이 부족해졌던 과거 사례가 현대에도 중요한 시사점이 있다고 봤다. 현재 인류는 지구에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고 있다.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금세기 말 기온이 19세기 말 대비 약 5도 오를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나온다. 폭염과 가뭄, 홍수로 생태계가 망가질 가능성이 크다. 전반적인 식량 부족 현상이 나타나면서 인간은 물론 다른 동물의 생존에도 타격을 줄 수 있다. 연구진은 “이번 분석은 현대 기후변화가 먹이 그물을 손상하고 특정 동물을 멸종 위기에 처하게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전동화에 역행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환경규제 완화 정책 여파로 올해 상반기 북미 전기차 시장이 ‘확연한’ 감소세로 돌아섰다. 중국 전기차 시장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현대차그룹은 시장 다변화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5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6월 전 세계에 등록된 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포함)는 약 946만900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718만4000대)보다 31.8% 증가했다. 그룹별로는 중국 BYD(비야디)가 32.4% 성장한 199만8000대로 글로벌 전기차 판매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점유율은 21.1%로 0.1%포인트 올랐다. 2위는 중국 지리그룹으로, 71.3% 급증한 96만대를 판매했다. 점유율은 10.1%로 2.3%포인트 높아졌다. 지역별로 보면 유럽 전기차 시장이 지난해 동기 대비 28.3% 성장한 194만7000대를 기록하는 등 판매 규모는 커졌으나, 점유율은 20.6%로 0.5%포인트 하락했다. 중국이 약진한 영향이 크다. 중국은 올해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국면에서도 대도시를 중심으로 보급형 전기차 수요가 늘면서 점유율이 글로벌 전체 시장의 63.2%를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8.4% 증가한 598만1000대를 기록했다.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시장도 같은 기간 43.9% 증가한 50만9000대의 전기차가 팔려 5.4%(0.5%포인트 상승)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반면, 북미 시장 판매량은 85만5000대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0.8% 감소했으며 글로벌 점유율은 9%로 3%포인트 내려갔다.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현대차그룹 등 주요 제조사들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세액 공제를 기반으로 현지 생산 확대에 나서고 있으나, 전기차 수요가 기대만큼 따라주지 못하는 실정이다. 최근 미국 의회를 통과한 ‘크고 아름다운 법안’(OBBB)에 따라 전기차 보조금이 9월 말 폐지될 예정이어서 이런 수요 둔화 움직임은 하반기에 더욱 확대될 공산이 크다. 제조사들 사이에선 정책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내연기관 중심의 제품 전략으로 ‘회귀’하는 모습도 보인다. 여기에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관세 충격’은 점점 쌓여가고 있다. 미국 현지 생산설비 확충에 더해 위험 분산 차원에서 신흥 시장 개척에 나서야 할 필요성이 커진 셈이다. 현대차는 지난 3일 일본 후지노미야시 인근에서 현대차의 해외 첫 공식 브랜드 팬덤 ‘현대모터클럽 재팬’의 공식 출범 행사가 열렸다고 밝혔다. 현대모터클럽은 2015년 ‘현대차를 보유하고 있고, 현대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창설된 현대차의 브랜드 팬덤으로, 현재는 12만2000여명의 회원이 자동차 관련 정보와 일상을 공유하는 온·오프라인 커뮤니티로 자리잡았다. 현대차는 이번 현대모터클럽 재팬의 출범이 현대차의 일본 내 입지를 강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는 2022년 5월 일본 승용차 시장에 본격 진출했지만, 지난해 연간 누적 판매량이 607대에 그치는 등 아직 실적이 미미한 상태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모터클럽 재팬을 통해 현지 고객들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는 한편, 현대차 브랜드 경험도 점차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폭염, 폭우, 다시 폭염. 지난 7월을 상순(1~10일), 중순(11~20일), 하순(21~31일)로 나눠보면 이렇게 요약할 수 있다. 지난달은 7월 상순 평균기온 1위, 서울·강릉 등 7월 열대야 일수 1위, 서산·광주 7월 1시간 최다강수량 1위 등 각종 기상 기록을 갈아치운 한 달이 됐다. 5일 기상청이 발표한 지난달 기후 특성 분석 결과를 보면 지난달 전국 평균기온은 27.1도를 기록했다. ‘20세기 최악의 여름’으로 기록된 1994년(27.7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더운 7월이었다. 폭우가 내린 중순을 제외하고는 상순과 하순에 역대 7월 1·2위를 다투는 극심한 무더위가 이어졌다. 특히 북태평양고기압이 6월 말부터 이례적으로 빠르게 확장하면서 여름의 초입인 7월 상순부터 매우 무더운 날씨가 시작됐다. 상순의 전국 평균기온은 28.2도로 역대 가장 더웠다. 평년보다 4.8도나 높았다. 8일에는 경기도 의왕, 광명 등 일부 지역에서 기온이 한때 40도 가까이 오르기도 했다. 태백산맥 동쪽과 서쪽에 번갈아 폭염이 덮쳤던 6~10일에는 전국 62개 지점 중 51개 지점에서 7월 상순 일 최고기온이 경신됐다. 기상청은 “열대 서태평양에서 대류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북태평양 해수면 온도가 높게 나타나면서 북태평양고기압이 빠르게 확장했다”며 “북태평양고기압이 한반도 상공에 머물면서 기온을 끌어올렸다기온 상승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전국에 폭우가 내린 중순을 지나 하순에는 북태평양고기압 위에 티베트고기압까지 더해지며 ‘가마솥더위’가 덮쳤다. 지난달 하순 전국 평균기온은 28.4도를 기록해 2018년 29.3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다. 25~30일에는 고온다습한 공기가 남동풍을 따라 유입되면서 ‘푄 현상’으로 인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무더운 날씨를 보였다. 26일에는 대관령 기온이 33도를 넘기며 관측 이래 최초로 대관령에 폭염특보가 발효됐다. 29일에는 한라산 산지와 추자도를 제외한 전국에 폭염특보가 내려졌다. 밤에 가장 더운 곳은 서울이었다. 서울에서는 31일 중 23일 동안 열대야가 발생해 1908년 이래 7월 가장 많은 열대야 일수가 기록됐다. 인천(22일), 청주(21일), 목포(21일), 강릉(18일), 보령(15일), 속초(14일), 원주(10일)에서도 7월 중 가장 많은 열대야가 발생했다. 7월 우리나라 주변 해역의 해수면 온도는 24.6도로 최근 10년 중 가장 높았다. 해역별로는 서해는 23.1도, 동해는 24.1도, 남해는 26.6도로 최근 10년 평균보다 각각 1.0도, 1.0도, 2.0도 높게 나타났다. 전체 강수량은 249.0㎜로 평년(296.5㎜)과 비슷한 수준이었지만 상순과 하순에는 맑은 날씨가 이어지다 중순에 강수가 집중되면서 곳곳에서 폭우 피해가 발생했다. 한 달간 내린 평균 강수량 249㎜ 중 96.1%에 해당하는 239.4㎜가 중순에 내렸다. 상순과 하순에는 각각 3.9㎜, 6.1㎜ 밖에 비가 내리지 않았다. 지난달 상순은 역대 7월 상순 중 첫 번째로, 하순은 역대 7월 하순 중 세 번째로 가물었다. 강수일수는 8.3일로 평년(14.8일)보다 6.5일 적었다. 1994년(6.5일), 2018년(7.9일)에 이어 관측 이래 세 번째로 강수일수가 적은 7월이었다. 16~20일에는 전국적으로 200~700㎜ 폭우가 쏟아졌다. 충남 서산에는 평년 연 강수량의 절반에 가까운 578.3㎜의 비가 나흘 만에 내렸다. 지난달 폭우는 좁은 곳에 단시간 동안 강하게 내리는 특징을 보였다. 서산과 경남 산청, 합천, 광주에서는 한 시간에 각각 114.9㎜, 86.2㎜, 78.6㎜, 76.2㎜의 비가 내리며 7월 1시간 최다강수량 값이 경신됐다. 기상청은 “그린란드 부근 북대서양에서부터 시작된 중위도 대기 파동이 강해지면서 한반도 부근에 기압골이 빠르게 자리 잡았다”며 “강하게 발달한 이 기압골이 동쪽의 북태평양고기압 때문에 빠져나가지 못하고 일주일 동안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다. 일반적으로 기압골이 통과할 때 비나 눈이 내린다. 기압골이 강하게 발달하고 이동 속도가 느릴수록 강수량이 많아질 수 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공천 개입 등 의혹으로 민중기 특별검사팀에 6일 소환되자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는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과 유튜버들이 몰리며 혼란이 빚어졌다. 한쪽에선 “김건희 구속”을, 다른 한쪽에선 “김 여사의 여성인권을 보장하라”고 외치며 설전을 벌였다. 이날 오전 10시10분쯤 김 여사가 탄 차량이 특검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KT광화문웨스트빌딩에 도착하자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과 극우 유튜버들이 몰렸다. 지지자들은 태극기와 성조기를 흔들며 “여사님 힘내세요”, “김건희 화이팅”이라고 외쳤다. 김 여사를 보지 못한 지지자들은 “벌써 들어가신 거냐”며 아쉬워했다. 반대편에선 “김건희 구속”을 외치는 사람들이 거세게 반발했다. 극우 성향 단체 ‘엄마부대’ 회원 60여명은 광화문 교보빌딩 앞에서 집회를 열고 “김 여사의 여성 인권을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건희 여사 여성 인권 보장하라’, ‘여성인권 유린하는 이재명 일당 여성단체 왜 침묵하나?’라는 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특검은 물러나라”, “윤석열 대통령 석방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영어로 ‘Protect First Lady Kim Keon-hee’s Women‘s Rights! (대통령 부인 김건희의 여성 인권을 보호하라)’라고 적힌 손팻말도 따로 준비해 “외국인들이 이걸 찍어가도록 하자”며 다같이 흔들기도 했다. 무대에 선 발언자는 “특검은 윤 대통령을 정치적으로 죽이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재명 때문에 나라가 공산화되고 있다. 지하철에서 중국인을 보면 공격하라”는 혐오 발언도 했다. 김 여사가 특검 사무실로 들어간 후에도 지지자들과 진보 성향 유튜버들 사이에선 욕설과 고성이 오갔다. 한 진보 성향 유튜버가 “윤석열 사형해”라고 외치자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빨갱이는 꺼져라”, “조선족 추방하라” 등을 욕설과 함께 퍼부었다. 경찰의 제지로 물리적 충돌로 이어지진 않았다. 경찰은 특검 관계자와 취재진 외에는 KT광화문웨스트빌딩 앞 인도 진입을 막았다. 윤 전 대통령 부부가 사는 서울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앞에도 오전 8시부터 지지자 10여 명이 모여 김 여사를 응원했다. 이들은 “윤 어게인”, “윤석열 대통령이 무슨 죄가 있냐”고 외쳤다. 극우 유튜버들은 차량을 타고 사저 앞을 지나가며 “윤석열! 김건희! 대통령 각하, 김건희 여사님 힘을 내시기 바랍니다 국민이 있습니다” 등 방송을 대형 스피커로 내보냈다. 경찰은 아크로비스타 정문 앞에도 펜스를 설치해 충돌에 대비했다. 김 여사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공모, 명태균 게이트 등 공천 개입, 건진법사 청탁 의혹, 명품가방 수수, 코바나컨텐츠 협찬,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개입 등 총 16가지 혐의로 특검 수사를 받고 있다. 양주학교폭력변호사, 대구이혼전문변호사, 제주폰테크, 인스타 팔로워 구매, 수원학교폭력변호사, 폰테크, 해시드김서준, 포천학교폭력변호사,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홈페이지 상위노출, 브랜드이모티콘,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전주 평화동 갈매기살, 중고트럭매매, 폰테크, 장기렌트카, 인터넷가입현금지원, 의정부법률사무소, 중고트럭매매, 고양이혼전문변호사, 용인강간변호사, 안산학교폭력변호사, 스포츠픽, 수원형사전문변호사,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폰테크, 상간녀변호사, 홈페이지 상위노출, 성남이혼전문변호사, 용인이혼변호사, 의정부이혼전문변호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제주폰테크, 수원성범죄변호사, 의정부변호사, 중고화물차매매,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중고화물차매매, 평택이혼전문변호사, 구미폰테크, 재산분할, 의정부이혼전문변호사, 인스타 좋아요, https://bestreviewing.com, 피망머니, 의정부성범죄변호사, 수원형사전문변호사, 경주이혼전문변호사, 폰테크, 천안이혼전문변호사, 전북공연, 폰테크, 폰테크, 인터넷설치현금, 인터넷가입현금지원, 성남학교폭력변호사, 수원소년재판변호사,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실리프팅,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폰테크, 용인형사전문변호사, 피망머니, 남양주음주운전변호사, 수원성범죄전문변호사, 안양대형로펌, 해시드벤처스, 병원마케팅, 인천이혼전문변호사, 안산이혼전문변호사, 해시드벤처스, 용인촉법소년변호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센트럴에비뉴원, 수원강간변호사,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인스타캣, 용인이혼변호사, 포천학교폭력변호사, 안산음주운전변호사, 부산폰테크, 성남법무법인, 천안폰테크, 해시드벤처스,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의정부검사출신변호사, 흥신소, 전주 평화동 갈비, 인터넷가입, 인터넷설치현금, 폰테크당일, 의정부성범죄전문변호사, 안양이혼전문변호사, 검사출신변호사, 의정부이혼전문변호사, 병원마케팅, 인터넷가입, 분당강간변호사, 폰테크, 용인소년재판변호사, 요힘빈구매, 병원마케팅, 신차장기렌트카, 인스타그램 팔로워 구매, 성남대형로펌, 폰테크, 중고화물차매매, 안양학교폭력변호사, 중고화물차매매, 명품쇼핑몰, 폰테크, 월렌트, 의정부법무법인,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마사지구인구직, 홈페이지 상위노출, 여자레플리카, 수원변호사, 구미이혼전문변호사, 당일폰테크,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네이버마케팅, 효자동 코오롱하늘채, 포천학교폭력변호사, 의정부형사전문변호사, 중고화물차매매, 인터넷설치현금, 승소사례, 명품레플리카, 안양상간소송변호사, 수원음주운전변호사, 네이버 상위노출, 칙칙이구입, 수원음주운전재범변호사, 용인형사변호사, 당일폰테크, 용인상간소송변호사, 폰테크, 의정부형사전문변호사, 수원성범죄전문변호사, 인터넷가입, 양주학교폭력변호사, 의정부형사전문변호사, 중고화물차매매, 출장용접, 홍콩명품쇼핑몰, 수원소년보호사건변호사, 성남대형로펌, 용인이혼변호사, 검사출신변호사, 안양상간소송변호사, 의정부이혼전문변호사, 인터넷가입, 용인이혼전문변호사, kt인터넷가입, 중고트럭매매, 사이트 상위노출, 의정부변호사, 용인성범죄전문변호사, 당일폰테크, 용인대형로펌,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평택학교폭력변호사, 중고트럭매매, 구구정구입, 인터넷가입현금지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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