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아프리카 최대 자동차 시장인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현지화 모델을 내세워 판매량을 끌어올리고 있다. 글로벌 시장 다변화 전략 중 하나다.18일 자동차 시장조사기관 마크라인즈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지난해 같은 달보다 56% 증가한 4266대 승용 신차를 판매했다.브랜드별로는 현대차와 기아가 각각 2989대, 1277대를 팔았다. 전년동기 대비 각각 60%, 47% 늘어난 수치다.올해 1∼4월 현대차그룹 현지 누적 판매량도 44% 증가한 1만7542대(현대차 1만1944대·기아 5598대)로 집계됐다.현대차의 현지화 모델인 ‘그랜드 i10’은 지난해 총 1만3538대가 팔려 남아프리카공화국 전체 차종 중 판매 5위를 기록한 데 이어 지난달에도 1425대 판매로 73% 증가율을 나타냈다.현대차그룹은 그랜드 i10 외에도 남아프리카공화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기아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쏘넷’ 등을 앞세워 현지 수요...
충남 아산시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화폐 ‘아산페이’ 발행 규모를 5000억원으로 대폭 확대했다. 당초 계획한 규모(2000억원)의 2.5배에 달하는 액수다.이번 발행액은 아산시 역대 최대 규모다. 충남 15개 기초자치단체 가운데서도 가장 큰 금액이다.천안시와 공주시는 각각 4000억원과 1400억원을 배정했으며, 논산시는 730억원으로 책정했다. 오세현 시장은 지난달 3일 아산시장 재선거에 당선된 이후 간부회의 등 공식 석상에서 지속적으로 아산페이 확대 발행 의지를 내비친 바 있다.오 시장은 “아산페이 확대는 고물가·고금리 시대에 시민 삶을 지키는 가장 강력하고 즉각적인 민생 회복 전략”이라며 “서민경제가 숨통이 트일 수 있도록 최우선으로 집행하겠다”고 말했다.발행금액 증액에 따라 아산페이 ‘1회 구매 한도’도 기존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했다. 할인율(10%)과 보유 한도(150만원) 역시 도내 최고 수준이다.아산페이 500...
100여개 장독이 넓은 마당을 가득 채운 전북 임실의 시골집. 된장, 청국장, 고추장, 간장 등 장이란 장은 다 장독에 담겨 있다. 19일 KBS 1TV <인간극장>에서는 진한 장맛처럼 깊어지고 있는 세 모녀의 장독대를 들여다본다. 청국장 띄우랴, 장 가르랴, 고추장 만들랴 바쁜 자매를 어머니는 묵묵히 받쳐준다.혼자 살던 어머니 광자씨를 먼저 찾아온 건 둘째 김영애씨(60)다. 전업주부였던 그는 남편이 세상을 떠나며 자기만의 일을 찾아야 했다. 그때 떠올린 게 어머니의 ‘장맛’이었다. 광자씨는 장 담그는 일을 배우겠다며 찾아온 딸을 말렸다. 종갓집 며느리로 들어와 오랜 세월 홀로 장을 담근 그는 일이 얼마나 고된지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이후 언니 김순애씨(62)도 고생할 동생이 눈에 밟혀 임실행을 택했다. 60세가 넘어 다시 어머니 곁에 모인 두 딸은 매일 ‘장과의 전쟁’을 벌인다. 어머니의 장맛을 따라잡기 위한 자매의 도전, 좌충우돌 시골살이가 정겹...